GMTool

GameDic
이동: 둘러보기, 검색


GM Tool

GM(운영자)가 게임내의 데이터를 손쉽게 볼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어떤회사에서는 어드민툴, 운영툴이라고 하기도 한다.


GM Tool 구성필수 기능

로그인기능 : 권한없는 사람이 사용할 수 없도록 로그인 기능을 넣어야 한다.

권한 설정 : 로그인 하는 사람에 따라서 업무별 권한이 설정될 수 있게 만들어져야 한다.

로그 기능 : GMTool 서버는 GM이 하는 작업을 로그로 남겨야 한다.

IP 허용 & 차단 기능 : 허용해주는 IP에서만 GMTool이 접근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GM Tool 컨텐츠 기능

User Data 검색 및 변경 : UserData 검색 및 변경 기능이 있어야 한다.

USER LOG 검색 기능 : USER 의 로그를 검색하고, 추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액셀형식으로 해당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전체외치기 기능 : 게임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신속한 공지를 할 수 있도록 전체외치기 기능이 있어야 한다.

Kick 기능 : 정상적이지 않는 사용자를 튕겨낼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데이터 업데이트 기능: XML, CSV, JSON 등의 변환 파일을 이용하거나 엑셀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는 등으로 서버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 기능.  - 스테이지, 아이템, 캐릭터, 환경설정, 상품 관련 데이터 등을 업로드하고 적용하는 기능으로 변환하거나 서버 적용 과정이 추가로 적용되기도 한다.

버전 관리: 모바일이나 서버별 버전을 변경하는 기능으로 이를 통해 강제 업데이트 메시지를 띄우고 오래된 버전의 접속을 막는다.

아이템 지급: 선물 기능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아이템뿐 아니라 유저에게 게임 내 재화를 직접 지급하는 방식으로 우편함으로 메시지와 함께 전달하거나 인벤토리에 직접 넣어주기도 한다.  - User Data 변경과 다른 점은 개인뿐 아니라 전체 유저, 지정하는 유저 명단, 기간이나 레벨, 접속 조건 등을 걸어 이벤트, 복구, 보상, 포상 등의 운영 이슈로 인해 사용된다.  - 운영자의 부정 이용, 실수시 확인 등의 사유로 지급자, 지급 시간, 지급 사유에 대한 로그를 남기거나 지급시 지급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이중 체크 기능이 포함된다.

서버 현황: 각 서버별 기간별, 시간별 접속자, 신규 가입자, 복귀자, 이벤트 참여자 수 등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기능.  - GMTool에 투자가 잘 되는 경우에는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경우도 있으나 표와 수치만으로 보여준다.

사이트 관리: 공식 사이트의 공지사항, 보도자료, 이벤트, 게시판, 배너, 설문에 대한 읽기, 쓰기, 수정, 삭제/감추기 등의 관리 기능, 게시판 생성 등의 기능이 추가되기도 한다.

고객센터 관리: 유저 문의를 확인하거나 답변하는 기능. 기능을 강화할 수록 유저 기존 문의 보기, 답변 선택, 문의 메모, 문의 후 유저 반응 체크, 일괄 답변 등이 추가된다.

GM Tool 구조

Server - Client

Client가 GMTool이 되야 하는데 GMTool 클라이언트가 직접 DB에 연결되서 상태값을 변경하면 안되고, GMTool 서버에 연결되서 서버에서 로그를 남기면서 작업이 되야 한다.

Server 에서는 게임DB와도 연결되어있어야 하고, 게임서버들과도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Web Server

웹서버로 GMTool을 만들 수도 있다. GMTool의 기능이라고 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GameDB를 제어하는 것이기 때문인데, 여기에 Web Server 형태로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구성할 경우 이 웹페이지에 대해서, 웹서버에서 IP로 제한을 걸어서, 일반유저들이 접근 할 수 없는 사이트로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