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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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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행성 크기와 위치별 60% 범위를 나타낸 그래프
 
평균 행성 크기와 위치별 60% 범위를 나타낸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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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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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게임에는 [[금속|메탈]], [[크리스탈]], [[중수소|듀테륨]], [[암흑 물질]], [[에너지]]로 총 5가지의 자원이 있으며, [[암흑 물질]]과 [[에너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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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외한 자원은 광업소를 통한 생산이나 다른 행성을 약탈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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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탈은 메탈 광업소에서 생산되며 가장 가치가 낮은 자원이다. 건물, 함대, 방어시설을 만들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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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탈은 크리스탈 광업소에서 생산되며 비교적 가치가 높은 자원이다. 연구를 진행할때 가장 많이 소비되고, 일부 함선이나 방어시설의 경우도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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량의 크리스탈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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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듀테륨은 듀테륨 정제소에서 생산되며 가장 가치가 높은 자원이다. 듀테륨은 함대의 연료로 사용되며 연구를 위해 다량이 소비되기도 한다. 일부 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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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방어시설은 생산을 위해 듀테륨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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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흑 물질은 오게임의 [[사이버 머니]]이다. 암흑 물질을 이용해서 사령관, 장교등의 유료 옵션을 구입할 수 있다. 이 자원은 현금 결제나 원정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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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으며 약탈이나 운송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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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너지]]는 태양열 발전소나 태양광 인공위성, 또는 핵융합로를 통해 생산되며 광업소를 가동하는 데 사용된다. 여분의 에너지는 저장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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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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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게임의 건물에는 자원 생산을 위한 광업소와 함대밎 방어시설을 만드는데 필요한 군수 공장, 연구를 하기 위한 연구소, 개발 시간을 줄여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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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공장과 나노 머신 공장, 자원을 보관하기 위한 탱크 등이 있다. 모든 건물들은 1레벨 증설할 때마다 1필드씩을 사용하며 행성에 존재하는 모든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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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를 사용한 경우 더 이상 건물의 건설이 불가능해 진다. 이민선으로 만든 식민지의 경우 필드 수는 랜덤으로 결정되지만, 행성계의 4~6번대 행성의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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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가 비교적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만약 필드 수가 적게 나온경우 유저는 식민지를 포기할 수 있다. 테라포머는 건설시 행성의 필드를 5필드 늘려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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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자신이 1필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4필드가 늘어난다. $ ex:  \frac{162}{163} ->  \frac{163}{16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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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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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게임의 행성에는 달이 생성될 수 있다. 행성에 주둔하고 있던 함대나, 공격해온 상대방의 함대가 파괴될 경우 발생한 파편의 양에 따라서 달이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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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로 생성되는데, 파편의 양이 많을수록 달이 생성될 확률도 커진다. 10만의 파편이 발생할때 마다 확률이 1% 증가하며, 확률은 20% 이상으로 올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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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않는다. 20%의 확률로 생성된 달의 경우 8000km이상의 크기를 가지지만, 낮은 확률에서 생성된 달의 크기는 3000km부터 7000km까지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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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간의 합의 하에 함대를 보내서 달을 만들어 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달을 만들 때에는 전투기 1667대 혹은 순양함 112대를 쓴다. 이는 확률 20%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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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족하며 메탈의 비중이 비교적 높아 싼 값에 함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달을 만들기 전에는 해당 우주의 GO(Game Operator)에게 반드시 신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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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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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에는 '밀집 센서'라는 특수한 건물을 지을수 있다. 이것으로 일정 거리(밀집 센서 레벨^2 - 1)의 범위 내에 있는 행성의 함대 이동 상황을 체크해 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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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있다. 한번 스캔할 때마다 듀테륨 5000을 소모하며, 스캔한 행성에 일어나는 공격, 운송, 배치등 모든 함대 이동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플릿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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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빙을 하는 함대를 잡을 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달은 '죽음의 별'을 이용하여 파괴할 수 있으며 달의 크기에 따라 달이 파괴될 확률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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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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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는 행성이나 달에서 벌어질 수 있다. 전투는 최대 6라운드까지 지속되는데, 각 라운드당 모든 유닛은 랜덤으로 목표물을 선택해서 1회 공격하게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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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만약 함대가 목표에 대해서 속사량을 가지고 있다면 1회 이상의 공격을 할 수 도 있다. 한 라운드가 끝나면 모든 유닛의 보호막은 완벽히 회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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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대나 방어시설이 공격받은 경우, 먼저 보호막이 소진되며 보호막이 모두 소진된 후에는 장갑이 손상을 입게 된다. 만약 장갑이 30% 이상 손상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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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유닛은 파괴될 수 있으며 장갑이 모두 손상되면 100% 확률로 파괴된다. 함대의 경우 생산시 소비된 자원의 30%가 잔해지대에 자원의 형태로 남게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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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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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사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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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함선이 추가 공격을 할지 여부는 그 함선이 공격 목표에 대해 속사량을 가지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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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사량과 재공격의 확률 사이의 관계는 $ \left ( 1-\left ( \frac{1}{r} \right ) \right ) $  이다.(  $r$ 은 속사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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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소형 화물선이 정찰기를 공격할 경우 $ \left ( 1-\left ( \frac{1}{5} \right ) \right ) = \left ( \frac{5}{5}- \frac{1}{5} \righ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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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ft ( \frac{4}{5} \right ) = 80% $ 의 확률을 가진다.

2016년 5월 27일 (금) 02:36 판

개요

오게임(영어: OGame)은 독일의 게임포지 AG사에서 개발한 실시간 웹 게임으로, 전 세계적으로 200만 명 이상이 플레이하고 있는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자원관리 형태의 온라인 웹 게임이다. 2002년 10월 3일에 처음 나왔고, 대한민국에는 2006년 6월부터 서비스되기 시작하였다

게임의 주요 시스템

모든 플레이어는 '모성'이라는 행성 하나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각 플레이어는 광업소를 건설하여 자원을 얻을 수 있고, 함대를 건조하여 다른 행성을 약탈할 수 있으며, 방어시설을 지어 행성을 방어할 수 있다. 연구를 진행하면 더욱 발전된 함선이나 방어시설을 만들 수 있다. 플레이어는 자원 1000을 사용할때마다 1점을 얻게 되며, 이 점수는 1시간마다 갱신된다.

은하 및 행성

각 은하계에는 9개의 갤럭시가 있고, 각 갤럭시마다 499개의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499개의 시스템에는 각 15개씩의 행성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16번 행성은 외은하를 나타내고 여기로 함대를 보내면, 원정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갤럭시는 3자리의 좌표 표시 중 제일 첫 번째에 나타납니다. 본성 : 게임을 시작하는 행성입니다. 본성에는 언제나 163필드가 있습니다. 본성은 식민지처럼 포기할 수 없습니다

식민지

여러분의 제국을 확장하기 위해서, 또는 지구(본성, homeworld) 너머에 가보기 위해서, 혹은 자원 생산량을 늘이기 위해서는 식민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행성은 이민선에 의해 점령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은 본성(homeplanet) 이외에 8개의 식민지를 거느릴 수 있습니다. 각 행성은 지름이 모두 다르며, 따라서 필드 수도 각각 다릅니다. 이는 속한 시스템에서의 행성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치에 따른 행성크기
위치 평균 60% 범위
1 64 48-80
2 68 53-83
3 73 54-82
4 173 108-238
5 167 95-239
6 155 82-311
7 144 116-173
8 150 123-177
9 159 129-188
10 101 79-122
11 98 81-116
12 105 85-129
13 110 60-160
14 84 42-126
15 101 54-149


식민지를 포기하고, 같은 장소를 다시 점령한다면, 필드 수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중에 여러분의 제국이 침체 상태에 이를 정도로 오랜 시간 플레이할 계획이 있다면, 155필드 이하(혹은 200필드 이하)의 식민지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행성 온도도 식민지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1번 위치가 가장 뜨겁고, 15번 위치가 가장 차갑습니다.

갤럭시의 어느 위치에 식민지를 삼을 것인가는 여러분의 게임 방식에 달려있습니다. 예를 들면 :

  • 서로 가까운 곳에 지어진 광산 용도와 방어 용도의 식민지는 운송 소요시간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 자원을 주로 공격을 통해 얻으려하거나, 함대 중심으로 운영하려 한다면, 주요 은하에 자신의 기지를 두는 것이 이상적일 것이고, 두개 정도의 식민지는 그때그때 임시 공격/함대 기지로 삼을 수 있게 남겨둘 것입니다.

Planetsize.png

평균 행성 크기와 위치별 60% 범위를 나타낸 그래프

자원

오게임에는 메탈, 크리스탈, 듀테륨, 암흑 물질, 에너지로 총 5가지의 자원이 있으며, 암흑 물질에너지

제외한 자원은 광업소를 통한 생산이나 다른 행성을 약탈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 메탈은 메탈 광업소에서 생산되며 가장 가치가 낮은 자원이다. 건물, 함대, 방어시설을 만들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된다.
  • 크리스탈은 크리스탈 광업소에서 생산되며 비교적 가치가 높은 자원이다. 연구를 진행할때 가장 많이 소비되고, 일부 함선이나 방어시설의 경우도 대

량의 크리스탈을 필요로 한다.

  • 듀테륨은 듀테륨 정제소에서 생산되며 가장 가치가 높은 자원이다. 듀테륨은 함대의 연료로 사용되며 연구를 위해 다량이 소비되기도 한다. 일부 함선

과 방어시설은 생산을 위해 듀테륨을 필요로 한다.

  • 암흑 물질은 오게임의 사이버 머니이다. 암흑 물질을 이용해서 사령관, 장교등의 유료 옵션을 구입할 수 있다. 이 자원은 현금 결제나 원정 미션

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으며 약탈이나 운송이 불가능하다.

  • 에너지는 태양열 발전소나 태양광 인공위성, 또는 핵융합로를 통해 생산되며 광업소를 가동하는 데 사용된다. 여분의 에너지는 저장되지 않는다.

.

건물

오게임의 건물에는 자원 생산을 위한 광업소와 함대밎 방어시설을 만드는데 필요한 군수 공장, 연구를 하기 위한 연구소, 개발 시간을 줄여주는

로봇 공장과 나노 머신 공장, 자원을 보관하기 위한 탱크 등이 있다. 모든 건물들은 1레벨 증설할 때마다 1필드씩을 사용하며 행성에 존재하는 모든 필

드를 사용한 경우 더 이상 건물의 건설이 불가능해 진다. 이민선으로 만든 식민지의 경우 필드 수는 랜덤으로 결정되지만, 행성계의 4~6번대 행성의 필

드가 비교적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만약 필드 수가 적게 나온경우 유저는 식민지를 포기할 수 있다. 테라포머는 건설시 행성의 필드를 5필드 늘려준

다.(자신이 1필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4필드가 늘어난다. $ ex: \frac{162}{163} -> \frac{163}{168} ) $

오게임의 행성에는 달이 생성될 수 있다. 행성에 주둔하고 있던 함대나, 공격해온 상대방의 함대가 파괴될 경우 발생한 파편의 양에 따라서 달이 일정

확률로 생성되는데, 파편의 양이 많을수록 달이 생성될 확률도 커진다. 10만의 파편이 발생할때 마다 확률이 1% 증가하며, 확률은 20% 이상으로 올라가

지 않는다. 20%의 확률로 생성된 달의 경우 8000km이상의 크기를 가지지만, 낮은 확률에서 생성된 달의 크기는 3000km부터 7000km까지 다양하다.

유저간의 합의 하에 함대를 보내서 달을 만들어 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달을 만들 때에는 전투기 1667대 혹은 순양함 112대를 쓴다. 이는 확률 20%를

충족하며 메탈의 비중이 비교적 높아 싼 값에 함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달을 만들기 전에는 해당 우주의 GO(Game Operator)에게 반드시 신고해야

만 한다.

달에는 '밀집 센서'라는 특수한 건물을 지을수 있다. 이것으로 일정 거리(밀집 센서 레벨^2 - 1)의 범위 내에 있는 행성의 함대 이동 상황을 체크해 볼

수있다. 한번 스캔할 때마다 듀테륨 5000을 소모하며, 스캔한 행성에 일어나는 공격, 운송, 배치등 모든 함대 이동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플릿 세

이빙을 하는 함대를 잡을 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달은 '죽음의 별'을 이용하여 파괴할 수 있으며 달의 크기에 따라 달이 파괴될 확률이 달라진다.

전투 시스템

전투는 행성이나 달에서 벌어질 수 있다. 전투는 최대 6라운드까지 지속되는데, 각 라운드당 모든 유닛은 랜덤으로 목표물을 선택해서 1회 공격하게 된

다. 만약 함대가 목표에 대해서 속사량을 가지고 있다면 1회 이상의 공격을 할 수 도 있다. 한 라운드가 끝나면 모든 유닛의 보호막은 완벽히 회복된다.

함대나 방어시설이 공격받은 경우, 먼저 보호막이 소진되며 보호막이 모두 소진된 후에는 장갑이 손상을 입게 된다. 만약 장갑이 30% 이상 손상된 경우

그 유닛은 파괴될 수 있으며 장갑이 모두 손상되면 100% 확률로 파괴된다. 함대의 경우 생산시 소비된 자원의 30%가 잔해지대에 자원의 형태로 남게 된

다.

속사량

어떤 함선이 추가 공격을 할지 여부는 그 함선이 공격 목표에 대해 속사량을 가지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속사량과 재공격의 확률 사이의 관계는 $ \left ( 1-\left ( \frac{1}{r} \right ) \right ) $ 이다.( $r$ 은 속사량)

따라서 소형 화물선이 정찰기를 공격할 경우 $ \left ( 1-\left ( \frac{1}{5} \right ) \right ) = \left ( \frac{5}{5}- \frac{1}{5} \right ) =

\left ( \frac{4}{5} \right ) = 80% $ 의 확률을 가진다.